2022학년도 중등 독서 교육

이규****
2022-06-16
조회수 21

1. 도서관 활용 수업 활성화

    가. 목적

        - 도서관 활용 습관을 통하여 독서 활동을 배양한다.

        - 독후 활동을 통하여 사고력을 신장시킨다.

    나. 방침

      - 교과수업을 활용하여 ‘1학기 1권의 책 읽기 과정’을 진행한다.

      - 독서 활동 후 결과를 독서 기록장에 기록하며 자기 성찰이 기회를 갖는다

         1) 대상 : 중·고등학생 전체

         2) 도서관 활용 시간 계획

구분

2교시

 

 

9학년(수학)

 

 

3교시

 

 

 

12학년(심국)

11학년(문학)

4교시

 

 

 

 

10학년(국어)

5교시

 

8학년(국어)

7학년(국어)

 

12학년(화작)

6교시

12학년(심영)

 

 

 

 

7교시

12학년(심영)

 

 

 

 

8교시

 

 

 

 

9학년(국어)


 

2. 자기 계발 독서 프로젝트 활동

    가. 목적

        - 자발성의 원리에 따라 학생의 독서 동기 유발한다.

        - 독서 활동의 결과를 포트폴리오로 정리하여 연속성 있는 독서 활동을 할 수 있다.

   나. 방침

       - 각 교과 교사가 자신의 전공과 관련하여 학년 별 추천도서 리스트를 작성.

      - 학생들의 수준과 적성에 맞는 도서 추천 및 독서 실태 점검 및 지도

      - 독서 기록장(나를 찾아 떠나는 책으로의 여행) 제작 및 배부.

      - 개인의 흥미와 수준에 맞는 양서를 선택하고 자신의 계획에 맞게 독서를 하며 독서 노트 완성하기.

      - 포트폴리오는 담임과 교과교사가 공유하여 진로 지도와 생활기록부 작성에 참고

   다. 활동 계획

          1) 대상 : 7학년~12학년

          2) 활동 방법 : 연중 상시 독서 후 독서기록장을 기록하며 포트폴리오 작성

    라. 기대효과

        - 프로젝트 활동으로 자기 주도적 독서 능력 배양할 수 있다.

        -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 정도, 개인차에 따른 독서 계획 수립 및 실행이 가능하다.

 

3. 책과 친해지는 독서의 날 행사

    가. 목적

       - 학생들의 독서에 대한 관심도를 높인다.

      - 교내 독서 분위기를 조성하고 독서 문화를 정착한다.

      - 학생들의 창의적인 사고력을 기르고, 능동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나. 방침

     - 독서와 관련한 다양한 경험과 학습 기회를 부여한다.

     - 학년별•학급별 부스 운영을 통하여 공동체의식과 소통 능력을 향상시킨다.

     - 부스 체험을 통해 책과 친해질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한다.

     다.  활동 계획

       1) 대상 : 7학년~12학년

       2) 일시 : 11월 10일 목요일 6~8교시

구분

영역

내용

비고

1

학년(학급)별

부스 운영

북카페 운영

구연동화 녹음

캘리그래피 제작

릴레이 소설짓기

클레이 활용하여 등장인문 피규어 제작

인문학으로 만나는 요리교실

부스 선택 및 자율 주제 선택 가능

2

독서 골든벨

감상문 작성

독서 골든벨

골든벨 도서는 여름방학 과제로 제시

 

※ 일정 및 내용은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