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끼를 키우는 독서 교육


1. 목적 

가. 좋은 책을 추천하고 꾸준한 독서 생활을 통하여 건전한 독서 문화를 조성한다.

나. 학생들이 책읽기의 즐거움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독서 습관을 형성하는 기반을 마련한다.

다. 다양한 독서를 통해서 폭넓고 깊이 있는 지식을 습득하고, 독후 감상문 활동을 통해서 비판적 사고 및 의사소통 능력과 표현 능력을 신장시킨다.


2. 운영 방침


가. 학생들의 독서 활동이 충분히 이루어지고 있는지 월별로 확인하고 지도한다.

나. 수업 시간에 도서를 자료로 이용하거나 도서관 활용수업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책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유지 되도록 한다.

다. 각 학년별로 재미있는 독서 활동을 하여 독서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도록 한마. 책에 대한 관심 키우기, 독서습관형성, 생각표현하기 영역이 고루 향상될 수 있도록 한다.


3. 추진 계획


실천 영역실천내용대상시기
초등부책에 대한 관심 키우기• 동생들에게 책 읽어주기
1,2,4학년
연중
• 책 읽어주는 선생님
1,2,3,4학년
연중
독서 습관 형성• 10분 아침 독서
전교생
연중
• 도서관 활용 수업
전교생
연중
• 다독왕 선발
전교생
연중
• 독서 동아리 운영
3∼6학년
연중
• 도서관 이용 교육과 올바른 독서법 교육
전교생
연중
• 도전 100권 프로젝트
5학년
연중
생각 표현하기• 함께하는 독서 토론
3-6학년
7,10월
• 학급별 독서 후 느낌과 생각 쓰기 활동
전교생
연중
• 초등 독서의 날 행사
전교생
11월17일
중등부• 각 학교급별 권장 도서 및 필독 도서 안내
전교생
연간
• 독후 감상문 작성 지도
전교생
연간
• 독후 감상문 내용 점검
전교생
연간
• 독후 감상문 쓰기 대회 개최
전교생 연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