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과 끼를 키우는 독서 교육
1. 목적
가. 좋은 책을 추천하고 꾸준한 독서 생활을 통하여 건전한 독서 문화를 조성한다.
나. 학생들이 책읽기의 즐거움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독서 습관을 형성하는 기반을 마련한다.
다. 다양한 독서를 통해서 폭넓고 깊이 있는 지식을 습득하고, 독후 감상문 활동을 통해서 비판적 사고 및 의사소통 능력과 표현 능력을 신장시킨다.
2. 운영 방침
가. 학생들의 독서 활동이 충분히 이루어지고 있는지 월별로 확인하고 지도한다.
나. 수업 시간에 도서를 자료로 이용하거나 도서관 활용수업을 정기적으로 실시하여 책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유지 되도록 한다.
다. 각 학년별로 재미있는 독서 활동을 하여 독서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도록 한마. 책에 대한 관심 키우기, 독서습관형성, 생각표현하기 영역이 고루 향상될 수 있도록 한다.
3. 추진 계획
실천 영역 | 실천내용 | 대상 | 시기 | |
초등부 | 책에 대한 관심 키우기 | • 동생들에게 책 읽어주기 | 1,2,4학년 | 연중 |
• 책 읽어주는 선생님 | 1,2,3,4학년 | 연중 | ||
독서 습관 형성 | • 10분 아침 독서 | 전교생 | 연중 | |
• 도서관 활용 수업 | 전교생 | 연중 | ||
• 다독왕 선발 | 전교생 | 연중 | ||
• 독서 동아리 운영 | 3∼6학년 | 연중 | ||
• 도서관 이용 교육과 올바른 독서법 교육 | 전교생 | 연중 | ||
• 도전 100권 프로젝트 | 5학년 | 연중 | ||
생각 표현하기 | • 함께하는 독서 토론 | 3-6학년 | 7,10월 | |
• 학급별 독서 후 느낌과 생각 쓰기 활동 | 전교생 | 연중 | ||
• 초등 독서의 날 행사 | 전교생 | 11월17일 | ||
중등부 | 자기에 맞는 책 고르기 | • 권장 도서 및 필독 도서 안내 | 전교생 | 연중 |
교과 연계 독서 활동 | • 교과별 관련 도서 읽고 진로와 연계하기 | 전교생 | 연중 | |
생각 나누기 | • 도서관 활용 수업 | 전교생 | 도서관 활용 시간 | |
독서의 생활화 | • 자기계발 독서 프로그램 | 전교생 | 연중 | |
생각 표현하기 | • 독서 감상문 쓰기 | 전교생 | 국어 시간 | |
책과 친해지기 | • 책과 친해지는 독서의 날 행사 | 전교생 | 11월10일 | |
심화 독서 | • 진로와 관련한 전공 관련 독서 활동 | 12학년 | 2학기 | |
* 세부계획 별도로 수립하여 운영 |